본문 바로가기

general mytop

인생의목적 : 행복을 위한 3가지 요소



인생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몇가지 공통진리는 있습니다. 

심야에 포스팅 간만에 감성적을 되어, 제 진심을 말하고자 합니다. 

 

인생의 목적

아주 어릴때는 인생의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거 같습디만, 어쩌면 부모님과 가족의 행복이라고 생각 했던거 같습니다. 
좀 커서 20대 되서는 돈 즉 경제적 자유가 목적 이였고, 
결혼하고 부터는 처자식의 안녕에 대한 책임감이 목적이 되고, 흑수저 출신들이 이런 사명감이 아주 특별 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큽니다. 이것도 사실 본인 행복을 갉아먹는 문제일수 있습니다. 

 

어쨋든 이 흑수저는 이것을 위해 30대에 억대 연봉 만들고, 3040대에 부동산도 땅, 아파트, 오피스텔, 오피스 등 다 했습니다. 달리고, 넘어지고 쥐어터지기도 좀 했죠. 그래봐야 저도 평균치 인생 이겠지요. 

 

성공 행복 필수조건 인가요,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

이거 성공일까요? 성공일수 있는데, 행복은 아닌거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행복이라고 생각하면 행복이겠지요.  생각 할수 있으면 그게 지혜이고 행복입니다.

 

이떤 조건을 충족해도 행복을 느끼다가 불행을 느끼다가 왔다갔다 합니다. 

행복을 느끼는 시간을 늘리고, 불행을 느끼는 시간을 줄이는게 가장 큰 지혜 인것 같습니다. 

 

2030 때까지는 인생의 목적은 행복으로 결론을 내고 살고 있습니다. 

즉 나와 내 가족 주변인의 행복이 내 인생의 목적 인 것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행복 이게 나의 행복이 우선이 되어야 진정한 행복을 찾을수 있고, 
비로소 가족 등 주변인을 행복하게 해 줄수도 있습니다. 

 

딜레마 같기도 하지만, 진리기도 합니다. 

또한, 
"행복"으로 정리 하는게, 이게 참 포괄적이고 속 편한 개념으로 보이죠. 그래서 성공보다 행복을 논하기가 더 쉽기도 합니다. 

 

행복을 위한 3요소

행복에는 세 가지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건강, 돈, 관계.

첫번째,

건강은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요. 많은 사람이 얘기 했듯이 가장 불행한 사람이 병실에 누워 있어야 하는 부자 라고하니까요. 


두번째, 

돈은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임에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돈이 있어도 불행 할수 있으나,  돈이 없으면 무조건적으로 불행해 질수 있으니까요.


세번째, 

관계 입니다. 유명한 대학 교수들이나 이 분야 학자들의 연구에서 행복은 관계, 더 구체적으로는 인간관계, 더 구체적으로는 주변 사람과의 인간관계에서 온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가족과 친구 이지요. 
왕따를 당하면 불행 합니다. 가족이 화목해야 행복하고, 친구들과 사이가 좋아야 행복 합니다. 
행복 이퀄 관계로 판단하는 이 분야 학자들이 꽤 있습니다. 뭐 이게 건강과 돈이 받쳐줘야 이 관계가 원활해 지니, 이 관계만을 별도로 볼 문제도 아닙니다. 

 

행복학 개론 통채로 흔들기

행복요소 3가지 정리 뭐 이런식으로, 이렇게 인생과 행복에 대해 정리하면 잘 써머리가 된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문장으로 이 써머리를 통채로 흔들수 있습니다. 


"행복을 너무 쫓기 때문에 불행해 진다" 


말장난 같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이 문장도 마음에 새겨 놓아야 하는 고급 스킬인거로 느껴 집니다. 


"인생은 본래 행복할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불행에서 벗어 날수 있다" 


이 문장도 딜레마 처럼 보입니다만, 인생의 어느 순간 특히 불행한 순간에는 이런 문장이 가장 고급 스킬이 되니, 마음에 새져 놓을 필요가 있는 고급 스킬 입니다. 

심리학 철학이라 할까, 이런 다른 관점들이 있고 심오 하고 중요 하니 인생에 있어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있어 많이 숙고해야 하는 문장 들입니다. 
인류 역사적으로 가장 성찰한 성인들이나 가장 유명한 철학자들도 인생의 목적에 대해 명확히 하지 못했습니다. 

인생은 여행 온 것이고, 이 여행은 끝날 것이고, 
나는 이 여행의 현재 장소와 순간에 집중하고, 감사하고 즐길 것이다. 

 

주저리 했고, 몇문장 더 주저리 합니다. 

언제나 불행은 곧 지나간다. 
큰 걱정이 있는데, 나중에 보면 이게 작은 걱정이였다. 이거 어렸을때에도 많이 느꼈고, 20대 30대에도 그랬는데, 문제는 몇년 후에 깨닫게 된다는 겁니다. 

40대인 지금도 예전보다 더 큰 걱정들이 있습니다. 10년 이상 지나면 지금 이 문제와 걱정들 또한 쓸데없는 걱정들이였다라 생각 될거 같습니다. 

현재는 항상 심각하지만요. 

 

성공하는 방법론

아재가 된뒤로 성공학개론 이라는 말을 씁니다. 제가 좀 성공했다고 우쭐하고 싶어지는걸수도 있습니다. 

많은 유투버 들이 성공했다고 성공에 대해 논하는 것 처럼요..성공학개론 이라 볼수 있죠. 

 

많은 사람들은 이런 성공학개론 또는 자기계발 서적, 부자되는 방법, 행복해지는 방법 이런 이론에 대해 무시 합니다. 

 

성공과 행복을 무시하는 사람들

나는 다 아는 것들이고, 뻔한 쓸데없는 내용들이다. 

이런 사상은 위험합니다. 성공을 무시하지 마세요. 

 

아래 또 뻔한 내용 하나 추천 드립니다. 

 

성공학개론 가장쉽게 부자가되는방법 6가지비밀

성공을 위한 자기개발서 또는 성공학 관련 내용을 가볍게 여기거나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분들치고 성공하는 사람 별로 없습니다. 보통 나만 잘났다 생각하거나 비관적인 사람들일수

tis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