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은 왜 꾸는가? 해몽은 의미가 있나 ...



자면서 모든 사람은 꿈을 꾸게 됩니다.  사람 뿐이 아닙니다. 반려견 등 동물또한 꿈을 꾸지요?

잠은 왜 잘까 ? 꿈은 왜 꿀까 ?

 

모든 인류 동물이 꾸는 꿈


여러분은 자는 동안 어떤 꿈을 꾸셨나요 ?
잘 기억나는 분도 잘 기억나지 않는 분도 있겠네요

분명한 것은 모든 인간은 꿈을 꾼다는 것입니다.

왜 꿈을 꾸는가 ?

기억이 나지 않아도 분명 꿈을 꿉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왜 꿈을 꾸는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잠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마치 먹지 않으면 죽는 것과 같이 잡을 자지 않으면 동물은 죽게 됩니다. 
잠 들려고 할때 마다 깨우는 장치를 만들어 쥐를 실험한 결과 결국 14일 만에 죽었습니다. 

 



왜 잠을 자는가 ?

인간도 마찬가지로 잠을 계속 자지 않으면 죽게 됩니다. 
잠을 자면서 신경세포가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신경 세포들은 외부의 위협에 대비해 를 경계태세를 갖추고 있는데요.

신경세포의 휴식

다른 기타 세포들은 생명을 다하여 죽게 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그 자리를 대체 하지만 
신경세포들은 한번 생성된 세포가 인간이 죽을 때까지 유지됩니다.


대체될 수 없는 세포 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휴식이 필요한 세포 줘 우리
몸의 수 없이 얽히고 설켜 있는 이 신경세포들이 마구잡이로 휴식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인류의 효율적인 잠


잠의 효율성이 인류를 발전 시켰다.  
인류학자들은 인류가 땅으로 내려와 무리 지어 생활하며  높은 효율의 수면으로 변하면서, 
이것이 인류의 진화에 영향을 미쳤다 고 주장합니다. 


잠의 효율이 진정한 인류의 발전 원인 이라는 의미 입니다. 

렘수면 


자면서 눈동자가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는 수면을 렘수면이라고 합니다. 
아직 정확히 연구와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인간의 생활 시간에 25% 를 렘수면으로 할애합니다. 
렘 수면 의 비율이 높은 수면이 진화된 발전된 수면 방식 이라는 주장은 꽤 신빙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꿈은 실제의 시뮬레이션


렘 수면 중에는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는데 이때 발생하는 뇌의 신경 작용은 사실 실생활을 미리 연습 리허설을 하기 위한 가상의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잠을 자지 않고 깨어 있을때 일상 생활을 잘 할수 있게 미리 연습하고 준비 하는 뇌의 활동이라는 의미 입니다. 
뇌가 가상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연습 학습을 하는 것 입니다. 

꿈 왜 꾸는 건가 ? 


사실 꿈 꾸는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아직은 없습니다.
프로이트는 과거의 기억 같은 잠재적인 요소가 꿈에서 배출된다고 주장했으며 주로 사회적으로 허락되지 않아 더 각 된 성적 욕망이 몸으로 배출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독일의 실험에서 대상자에게 폭력적인 영화를 보여주고 그들의 꿈 내용을 조사해본 결과 후에 3분의 1은 영화의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를 보면 깨어 있을 때 인상 깊었던 기억은 꿈에 나올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개는 무슨 꿈을 꿀 거야 에 대한 재미있는 영국이 있었는데 뛰어 놀고 맛있는 것을 먹고 주인이 오면 반기는 꿈 등을 꾸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찌됐든 일생 생활 중에 인상 깊었던 기억이 복합적으로 꿈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오늘날 꿈에 대해 일반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대중적인 이론이 되었습니다.

단순 뇌의 워밍업


비교적 최근인 2009년 꿈에 대한 또 다른 이론을 발표했는데 사람들이 많은 꿈을 꾸는 데도 불구하고 곧바로 잊어버리게 되는 이유가 꿈이 뇌의 워밍업에 불과하기 때문 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잠에서 깨어났을 때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뇌가 꿈이라는 작용을 통해 예행 연습을 한다는 것인데요.
꿈이라는 것이 우리가 달리기를 할 때 내딛는 한걸음 한걸음을 모두 기억하지는 않지만 운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인식하고 있다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아직 꿈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은 여전히 안개 속에 쌓여 있습니다.
꿈을 꿀 때 우리의 뇌의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꿈에 보여주는 이미지랑 정말 의미가 있는 것인지 여전히 알 길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해명하기 위한 연구는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고 머지않은 미래에 인간은 꿈을 완전히 점령 할 것입니다.

꾸고 싶은 꿈을 꾸는 시대 

자면서 기분 좋은 꿈을 꾸면, 하루  활력이 되기도 합니다. 
언젠가 꿈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볼 수 있는 날이 온다고 합니다. 
어떤 꿈을 꾸고 싶은지 미리 생각들 해 보세요.

 

 

과연 인생의 목적은 행복인가 ? 

feat. 행복의 3요소, 

 

인생의목적 : 행복을 위한 3가지 요소

인생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몇가지 공통진리는 있습니다. 심야에 포스팅 간만에 감성적을 되어, 제 진심을 말하고자 합니다. 인생의 목적 아주 어릴때는 인생의 목적에

latteis.co.kr

 

궁합과 속궁합 기혼 미혼 남녀를 위한 궁합 공식표 입니다.

 

남녀 띠별궁합 이혼할운 제대로 파헤쳐보겠습니다.

띠별궁합이 안맞으면 못산다? 속궁합이 안맞으면 이혼한다? 이런 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남녀관계에서도 고민이 될때가 있지요. 한번 남녀 띠별궁합이 뭔지, 이혼할운이 따로 있는지 제

agoodkakao.tistory.com